뮤직메카


통기타

뒤로가기
제목

초보자를위한 피스 무는법과 입모양에 대해서

작성자 부****(ip:)

작성일 2020-12-14

조회 1509

평점 0점  

추천 0 추천하기

내용

 우선 색소폰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피스를 적게 무시는 분이 대부분일겁니다.
음정이나 소리를 내기가 쉽기 때문이죠.피스를 깊게 물게 되면 오리소리(?)같은 이상한 소리가 나기때문에 깊게 무는걸 피하실거라 생각되는데...

우선 피스를 옆에서 보면 리드와 피스가 합쳐져 있을때 리드가 떨어져 있는 부분부터 리드가 닿아 있는 부분까지가 있을텐데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피스와 리드가 합쳐지는 부분까지 윗니로 물고, 웃는 모습으로 입모양을 한 후 아래턱을 약간 내린 상태로 부는 방법입니다. 윗니로 아마 1Cm 정도가 되겠지요.

피스를 적게 물게되면 우선 소리가 답답 해지고 파워가 줄어들며, 옥타브가 올라갈수록 소리의 폭이 작아 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리드의끝이 쉽게 얇아져서 얼마 사용하지도 못하고 리드를 바꿔야 하는 경우가 생기죠.

좋은 연주자의 소리를 들으면 일단 잘부는건 둘째 치고, 소리가 저음부터 고음까지 일정한 굵기를 가지고 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음의 높낮이가 아니라 음의 굵기)

초보들은 저음은 크고 고음으로 올라갈수록 뒤에서 목을 조르는듯이 소리의 폭이 급격히 좁아 지는데 이런 문제는 피스를 얇게 무는데서 출발합니다. 물론 다른이유가 있을수도 있지요

그렇다고 갑자기 깊게 물면 오리 소리나 뱃고동 소리가 나기때문에 듣기가 싫으실 겁니다.
해결 방법은 우선은 컨트롤이 가능한 지점까지만 물고 연습을 하시면서 점점 더 깊게 물어서 바로 그지점 까지 아랫 입술을 덥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물론 많은 연습을 해야 되겠죠? 일단 그지점 까지 물게되면 하이를 연주할때 쉬우실 거고 음의 두깨도 일정하면 소리가 더욱 힘에 넘치실 겁니다. 리드의 수명도 오래 갈거구요...

리드의 끝에서는 고음이, 중간까지는 중음이, 밑 부분 까지는 저음이 나오기 때문에 리드가 어느 정도까지 입 안에 들어가 있느냐는 자신의 악기음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입모양 또한 중요한데 대부분 입술을 말아 넣어서 연주를 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몇시간 불면 입술에 피가나고...

입술은 그냥 편한 상태에서 피스를 얹히되 윗니로 피스를 너무 세게 물어서는 않됩니다. 간혹 보면 너무 꽉 문나머지 피스에 구멍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윗니로는 그냥 살짝 얹히는 정도가 되어야 하며 절대로 힘이 들어가서는 않됩니다. 얹힌 상패에서 양볼을 옆으로 당기고 아랫턱을 아랫 입술로 바짝 당겨서 턱이 뾰쪽한 모양이 되어야 합니다.

이때 주의 할점은 입술의 힘만으로 마우스 피스를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 합니다. 마우스피스를 물거나 힘을 주면 리드가 눌리기 때문에 좋은 음색을 얻기가 힘들죠. 연습을 마치시고 리드를 보시면 리드가 휘엇는지 휘지 않았는지 볼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연습이 되었는지를 눈으로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처음에 위의 방법으로 연습을 하다보면 볼에 경련이 일어나거나 턱이 땡겨서 조금 아플거라 생각되는데 몇일 지나면 괜찮아 집니다.

올바른 앙부쉬르는 좋은소리의 기본이란걸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말한 입모양과 하쉬톤에서 말한 호흡이 뒷받침 된다면 누구도 자신의 톤을 나쁘다고 말하는 사람은 없을거라고 생각 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